일상연구자 조텍

여러가지 브랜드의 카메라를 써보고 싶지만 막상 다른 브랜드의 카메라로 기변을 하려면 가장먼저 신경쓰이는게 무엇인가? 생각해보면 "렌즈"일것이다.

카메라 브랜드가 바뀌면 마운트하는 렌즈가 브랜드를 따라 바뀌어서 기껏 모아놓은 렌즈들도 다 바꾸어야한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것이 바로 마운트 변환 어댑터이다.

특정 브랜드의 카메라에 다른 브랜드의 렌즈를 장착하고도 auto focus가 되게 해주는 장치이다.

물론 어댑터 만큼 무게가 더해 지는건 사실이나 렌즈를 팔고사는 번거러움을 더러 준다는 점에서 큼 메리트를 준다.

나역시  캐논 유저였던 이유로 여러가지 캐논 렌즈를 가지고 있었다.

카메라가 무거워 작은것으로 바꿀때 일렉트로마트에 전시된 모든 카메라를 들어보고 사이즈를 본뒤 후지카메라로 기변을 결정후 제일 먼저 걱정한것은 렌즈 사고팔기의 귀찮음이다.

그런데 검색을 쭉하다보니 후지카메라에는 캐논렌즈를 후지카메라에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ef-xf 어댑터가 몇가지 판매되고 있었다.

그중에 사람들의 평이 가장 좋은 fringer pro를 구매해 이제 까지 만족하며 사용하였다.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 사용한지 2달밖에 되지않았는데 갑자기 fringer pro2가 나온것이 아닌가??

물론 fringer pro1을 만족하며 잘쓰고는 있었지만 구매한지 얼마안되 2세대가 나오니 배가 아플수밖에 없었다.

시간이 조금 흘러 fringer pro2의 유저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사용 후기들이 나왔지만  1과 비교해서 얼마나 좋아졌는지 명확히 말해주는 사람이 없었다.

fringer pro2가 1에 비해 명확히 개선되었으면 1의 중고가가 더 하락하기전에 변경을 하려는데 알아낼 방법이 없었다. 

판매자들에게 문의 해도 AF가 좀 개선되고 호환되는 렌즈군이 늘어날것이라는 애매한 이야기들 뿐이었다.

그래서 참다 못해 내가 직접 구해서 비교해봤다.

 우선 외관상 보았을때는 렌즈 마운트 해제 손잡이와 조리개 조절 부위 빼고는 큰차이가 없다.

길이는 fringer pro2가 아주 조금더 길어 보인다. 차이는 미세하다.

어댑터 내부의 부직포 길이는 fringer pro2가 좀더 길다.

fringer pro1의 렌즈 마운트 해제 손잡이는 원뿔형에 둥그런 형태로 부드럽게 눌러지고 pro2는 계단식으로 생긴 삼각형으로 빡빡하게 눌러진다.

그리고 조리게 조절 부위가 fringer pro1의 경우 어댑터 몸통보다 조금 작고 돌리면 부드럽게 돌아가고

fringer pro2의 경우 몸통과 같은 크기이고 1에 비해 약간더 뻑뻑하고 딱딱 걸리도록 되어있다.

렌즈 마운트부위 이음새 역시 fringer pro1은 부드럽게 잘 꽂히는 반면 fringer pro2는 좀 뻑뻑하게 단단히 꽂히는 편이다. 

전반적으로 fringer pro1에서 보다 fringer pro2가 모양새가 타이트하게 조절된느낌이다.

fringer pro1,2 동이 마이크로5핀을 사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하며 접접부뷔의 형때는 똑같다.

외관은 충분히 봤으니 이제 가장 중요한 af 속도와 정확도를 테스트 할 차례이다.

오늘의 af속도 테스트를 도와줄 렌즈는 4가지이다.

캐논 10-18, 17-40L, 50.4 그리고 장망원인 시그마 150-600c 되겠다.

여러가지 더 많은 렌즈를 하려다가 어댑터성능 테스트가 아니라 af 속도 비교니까  광각, 표준, 단렌즈 , 장망원 정도만 비교하면 되겠다 싶어  4가지로 정했다.

바디는 x-e2s이다.

우선 네이티브 렌즈의 af 속도와 정확도를 알기 위해 후지의 23/2 렌즈를 확인해보았다.

 

후지필름 xf23 f2의 af 속도와 정확도이다.

 

 

fringer pro1에 캐논 10-18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2에 캐논 10-18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1에 캐논 17-40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2에 캐논 17-40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1에 캐논 50.4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2에 캐논 50.4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이다.

 

fringer pro1에 시그마 150-600c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fringer pro2에 시그마 150-600c 렌즈 장착후 af 속도와 정확도 이다.

 

af 속도와 정확도는 비교해본결과 fringer pro1,2거의 비슷하다.

테스트용 카메라가 x-e2s로 최신기종(4세대)이거나 플래그쉽이 아니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별 차이가 없었다.

심지어 150-600mm 테스트시에는 fringer pro1이 더 잘잡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1과2 비교를 결론적으로 보면 fringer pro2는 1보다 좀 더 렌즈를 단단히 마운트하게 하고  조리개 조절부위를 키우고 조절링이 쉽게 돌아가는것을 개선한것이지 af성능의 큰개선은 안느껴 진다는것이 결론이다.

그러므로 fringer pro1을 사용하고 계신분은 굳이 fringer pro2로 변경할 필요가 없다는게 나의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