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연구자 조텍


이 리뷰와 추천은 업체에 일체의 도움없이 나의 선택에 의해 순수히 자비로 하였음을 밝힙니다!!

 


날씨가 갑자기 더워지기 시작했다. 

얼마전 까지만 해도 추워서 잘때는 긴팔을 입었는데 이제 완연한 여름이 온것같다.
여름이 오면 제일 먼저 하는일은 선풍기를 꺼내고 에어컨을 청소하는일이다.
선풍기는 작년에 쓰고 청소후 비닐로 덮어 놓아 먼지가 별로 없는데 에어컨은 거실한편에 계속 서있으니 당연히 먼지가 쌓일수 밖에 없었다.
에어컨은 외부 먼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내부에 쌓인 먼지와 곰팡이는 우리의 호흡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냥 방치 할수 없는 일이 었다.
작년까지는 그냥 필터랑 보이는곳까지만 대충 닦아서 사용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 떄문에 그냥 쓸수가없었다.
뉴스에서 코로나균이 에어컨을 통해 전파할수있다는 보도도 보았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니더라도 곰팡이나 세균등이 에어컨 바람을 통해 전파되어 아이들이 감기증상을 유발하게 되어  발열하게 되면 병원가기가 껄끄러운 상황이 벌어지게될것이다.

그것을 우려하여 올해는 좀더 확실하게 청소를 해보려고 마음을 먹었다.
에어컨 분해 청소 작업도 유투브를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작업이라 혼자서 해보려 했지만 에어컨을 열어보니 생각보다 배선이 많고 기판등을 마스킹해야해서 업체에 맡기기로 정했다.
수많은 에어컨 청소 업체중 어느곳이 잘하는지 만족도가 높은지 옥석을 가리기위해 맘카페를 열심히 검색했다.
집사람 핸드폰으로 맘카페에서 여기저기를 열심히 검색한 결과 광고글 제외하니 만족도가 높은 곳은 3군데 정도로 업체가 좁혀졌다.
일딴 3군데 다 전화해보고 사장님들과 이야기해본후 "ok클리닝"이라는 업체로 정하고 약속을 잡았다.
열나게 검색한결과 ok클리닝은 서울 경기권에서는 꾀나 알려진 업체인듯한데 지방쪽에서는 많이 알려지진 않은듯했다.

금요일 오전만 쉬는 관계로 아침에 9시30분에 예약해 두었는데 9시 20분쯤되니 사장님이 도착하였다.
머리가 희끗희끗 하였지만 나이가 많아 보이지 않는 키크고 몸좋은 호남형의 사장님이셨다.
사장님 역시 코로나19로 인하여 일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하셨다.

그나마 여름이 되니 나처럼 에어컨 곰팡이로 인한 감기증상등을 우려해 청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 일이좀 있다고 했고 얼마전까지는 개점 휴업상태라고 하셨다.
업체의 슬로건이 "친환경 세제사용으로 인체에 무해성을 강조" 하는것이어서 원래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하여 
세제의 인체 무해성을 강조하는것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이야기해주셨다.
에어컨 분해 작업은 생각보다 만만한 작업은 아닌거 같아 보였다.
유투브에서 보았을때는 숙련된분들의 영상이라 그런지 금방 간단히 하였는데 실제로 하는걸보니 배선들도 많고

여기저기 연결되어있어 만만치 않은 작업인거 같아보였다.

 


특히 우리집 에어컨은 옛날것이긴 하나 옵션(?)이 많이 붙은 에어컨이라 분해할것이 많다고 말씀하셨다.
사실 우리집 에어컨은 우리가 구매한 것이 아니라 처형네가 미국으로 이민가면서 주고 간것이라 에어컨의 성능이나 옵션에 대해 잘몰랐다.
그냥 틀면나오고 끄면 말려주는구나 싶었고 공기청정기능은 공기청청기가 따로 있으니 굳이 사용하지도 않았다.
근데 속을 열어보니 헤파필터와 여러개의 필터들이 있었다. 옛날 고물 에어컨인지 알았는데 생각보다 좋은 거였구나 싶었다.ㅋㅋ


앞판과 날개 부위 모두 분리후 기판쪽은 비닐로 커버해 물이 튀지않게 하고 에어컨 내부는속이비어 물이 흐를수 있다며
 마른수건들로 꼼꼼히 막아 주었다.
그리고 에어컨 주변부도 물이 튈염려가 있으니 커버용 비닐로 덮어 주셨다.

 


그후 세정액을 시원한 바람나 오는곳( 사장님이 열교환기라 하심)에 꼼꼼히 뿌려 주었다.

세정액에 찌꺼기가 녹는 동안 잠깐기다리며 앞판과 옆날개 모터앞 부분을 분리해 모아 두었던걸 세척을 위해 전기가 연결되는 부분과 안되는 부분으로 모두 분해하였다.



 

그후 고압세척기를 이용하여 세정액을 뿌려 놓았던 열교환기라는 부분을 물로 세척하여 주었다. 
고압세척기와 걸레를 함께들고 최대한 물이 다른곳으로 튀지않게 하며 세정액의 거품이 다른곳으로 흐르지않게  
닦아 가며 열심히 작업해주셨다. 
물로 모두 세척후 열교환기를 수건으로 닦은후 송풍기로 말려 주었다.

 

 



물기가 완전히 마르는 동안 아까 분해해두었던 앞판과 옆날개 부위의 부품을 모터와 전기선등 물이 닿으면 안되는 부분을 제외하고 모두 화장실로 가져가 세정액과 고압세척기로 모두 청소해 주셨다.
화장실에서 작업시에도 역시 물이나 세정액이 튀지않게 거울과 수납장쪽에 비닐로 마스킹하고 작업해 주셨다.
분해한 부품들도 세척후 송풍기로 말리고 마른 걸레로 완전히 닦아 주셨다.

모든부위가 깨끗하게 변하여 조립되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느낌상 조립할때 시간이 조금 적게 걸린것같다.

스탠드 에어컨 청소의 총 소요시간은 2시간 좀 안걸린것같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었다. 이런 작업을  유투브보고 혼자 하려했다니 나는 참 용감하다.ㅋ

이것저것 선을 다 뽑고 분해하고 물을 사용해서 세척했으니 테스트 가동은 필수!!
모든 동작이 잘 작동한다. 테스트 완료!!!
이제 곰팡이 걱정없이 한동안은 잘쓸것같다.^^


안방에 벽걸이도 같이 세척을 부탁드렸으나 벽결이 에어컨의 내부를 살피보시더니 곰팡이도 없고 깨끗하다며

이번엔 청소할 필요가 없다고 하신다. 

그러면서 내부 먼지제거와 내부필터 청소, 그리고 향균액을 뿌려 주셨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일도 별로 없으셔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인데도 할 필요 없는곳엔 굳이 돈쓰지 말라는 정직성과 서비스가 대단히 인상깊고 신뢰감이 생겼다. 
서비스의 꼼꼼함과 친절함은 물론이고 돈을 위해 소위말하는 눈탱이를 치치않는 모습이 정말 감동스러웠다.
업체가 여러군데다보니 어디에 맡길까 고민했는데 ok크리닝을 부르길 잘한거 같다.
이제 앞으로 에어컨 청소나 세탁기 청소는 이분과 함께 할것같다.
김해나 부산 혹은 가까운 경남에서 에어컨이나 세탁기 청소를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자신있게

"ok클리닝 이인철사장님"을 추천한다.
내가 검색해서 비교하고 내돈주고 맡긴 서비스지만 정말 만족하여 이글을 적는다.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