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연구자 조텍

3장 대인관계

1절 대인매력과 관계의 발전

 

1) 매력의 유발요인

근접성

· 누군가와 더 많이 만나고 상호작용할수록 친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유사성

· 나와 상대가 얼마나 유사한 생활태도를 지니고 있는지에 영향을 받는다.

상호호감

· 유사성이 없음에도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강력한 요인은 호감이다.

2) 대인감정 및 대인행동

인간의 감정

- 감정, 정서(Emotion)는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경험하는 느낌

감정의 구성

정서적 체험 : 유쾌함 · 불쾌함, 좋고 싫음

생리적 반응 : 신체적 반응 (얼굴표정, 언행 등으로 표출)

행동준비성(Action Readiness) : 특정한 감정을 느끼면 그와 연관된 특정한 행동을 표출하는 압력을 느끼게 되어

                                            그러한 행동을 할 준비를 한다.

 

3) 대인감정

인간의 감정은 주로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발생. 대인감정은 대인사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님

라자루스(Lazarus 1991) : 감정은 일차적인 평가의 산물이라 주장

-일차적 평가 :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와 관련되어 사전에 의미를 평가하는 과정

-이차적 평가 : 사전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처방법을 평가하는 과정

 

4) 대인행동

대인행동은 인간관계 시 개인이 외부로 드러내는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을 의미

대인행동의 분류

지배성 차원 : 타인의 행동을 자신의 뜻대로 통제하려는 정도, 지배 복종의 연속선상에서 평가

우호성 차원 : 타인을 호의적으로 대하는 정도, 사랑 미움의 연속선상에서 평가

 

5) 자성예언(Self- Fulfilling Prophecy)

- 타당한 근거 없이 상대의 모습, 사건에 대해 지니고 있는 생각, 가설, 이론이 사회적 작용을 통해 맞는 것으로

  나타나는 현상

 

6) 귀인(Attribution)

- 귀인분야 연구의 장을 연 헤더는 타인 행위의 지각자는 그 행위가 행위자의 내면적 속성(능력, 노력, 의도, 태도 등)

  탓인지, 행위자가 처한 상황(일의 성격, 난이도, 역할, 운수 등) 탓인지 판단하려 하는 것

 

 

2절 친밀한 관계 : 사랑과 결혼

1) 사랑의 정의

동반자적 사랑

· 열정이나 생리적 각성이 동반되지 않은 누군가에 대해 친밀감과 애정을 가진다.

열정적 사랑

· 다른 사람에 대한 강렬한 갈망을 가지고 있으며, 누군가의 존재에 숨이 가쁘고 심장이 뛰는

생리적 각성을 나타낸다.

2)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이론

친밀감

· 가깝고 연결되어 있으며 결합되어 있다는 느낌, 사랑의 정서적 혹은 따뜻한 측면

· 함께 보낸 절대적 시간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하고 깊은 대화를 많이 나누어야 가능함

열 정

· 사랑의 동기적 혹은 뜨거운 측면(성적 욕망)을 의미, 첫 눈에 사랑에 빠졌다.

헌신·결심

·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결심하는 것, 그리고 그 사랑을 지속하겠다는 헌신을 의미하는 것

· 사랑의 선택적, 혹은 행동적 측면

3) 애착의 양식

안정애착

· 부모가 아이의 신체적, 감정적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며 양육했을 때 보이는 애착유형

회피형

불안정애착

· 아이의 감정표현에 부정적 반응을 보이고 신체적 접촉과 위안을 원할 때 받아주기보다 불편해하고 회피하며 양육했을 때 보이는 애착유형

양가형

불안정애착

· 아이의 신체적, 감정적 요구와 필요에 일관되지 않게 반응하거나 필요한 자극과 정서적 지지보다 더 많은 것을 주는 등 아이의 자율성을 침범하고 아이의 독립심을 좌절시키는 방식으로 양육했을 때 보이는 애착유형

4) 러스벌트의 좋지 않은 관계에서 발생하는 네 가지 유형의 행동

파괴적인 행동

· 적극적으로 관계를 해치는 행동 : 상대를 학대하고, 헤어지겠다고 위협하고, 실제로 떠나는 것

· 수동적으로 관계가 악화되도록 허용하는 것 : 문제를 다루는 것을 거부하고, 파트너를 무시 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고 관계에 헌신하지 않는 것

긍정적·건설적인 행동

·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것 :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변화를 시도하고,

치료자를 찾아가는 것

· 수동적으로 관계에 대한 충성심을 유지하는 것 : 상황이 나아지기를 바라면서 기다리고,

싸우기보다 지지적이며, 낙관성을 유지하는 것

5) 가트만이 분석한 결별을 가져오는 4개의 강력한 요인

비판

방어적 태도

모르쇠 태도

경멸적 감정

 

3절 인간의 공격성

1) 공격성의 유발요인

성격적 요인

· 좌절과 공격성, 흥분과 폭력, 섹스와 폭력

상황적 요인

· 기온과 공격, 알코올과 폭력, 고통, 영양결핍, 생물학과 행동의 상호작용

사회적 요인

· 공격적 행동의 학습, 텔레비전과 인터넷, 비디오게임, 음란물 시청

2) 공격행동의 학습과 감소

강화와 처벌

· 행위자에게 보상을 가져오는 행위는 반복적이 되기 쉽다.

분노의 표출과 공격성

· 프로이트의 카타르시스이론에 따르면 분노를 분출함으로써 미래에 공격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적어진다는 것이다.

3)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방법

자기지각

· 나와 상대의 상황에 대한 인식 차이와 서로의 의도, 도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

상호이해와 우호의 강도가 커지게 된다.

사과를 통한 분노해소

· 타인의 분노가 나의 잘못이라면 진지한 사과를 하고 책임을 감수하는 것이

공격성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의사소통문제 해결기술 훈련

· 사회적 기술을 훈련하여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비인간화 대응하기

· 타인을 비인간화하는 것은 공격행동의 정당화를 부른다.

미디어 폭력사건 보도의 통제

· 미디어 속의 폭력에 대한 무관심은 성장하는 아동에게 폭력의 사용을 정당화시킨다. 이러한 모방행위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지만, 완전한 통제는 불가능한 일이다.

방범적 사회환경 조성

· 생활환경의 조성은 일반범죄의 발생에 큰 방지효과를 가져온다.

· 거리의 조명을 설치하는 것으로도 범죄율을 많이 줄일 수 있다.

4) 테러리즘의 요인

증 오

·상대에 대한 극심한 미움의 상태로 상대를 없애거나 해치고 싶은 정서 상태

도덕적 면책

·자기(혹은 집단)의 이익을 위한 행위에 대해서는 도덕적, 정서적으로 초연한 자세를 가짐

비인간화 심리

·상대를 비인간화시킴으로 파괴적 행동을 정당화

책임의 전가와 분산

·자신의 행위가 신의 섭리가 작용한 것이라는 식으로 책임을 전가

5) 스턴버그의 증오의 삼각형이론

혐오감

· 상대와 거리를 두고자 하는 마음

분노

· 타오르는 화와 상대에 대한 두려움이 결합된 정서

· 위협하는 존재에 대한 강한 반발과 보복의 심리

맹세

· 상대방에 대한 비하와 경멸로 상대를 처치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내외적인 맹세를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