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지각과 판단(사회심리학)
2장 대인지각과 판단
1절 자기
1) 자기의 개념
① 우리들은 누구나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다.
② 자신을 움직이는 내부의 ‘진짜 나’가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 이러한 개념을 자기 개념이라고 한다.
1-1) 자아개념(Self-concept) : 자기 것이라 부를 수 있는 모든 것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에 대한 생각을 의미
① 역할
㉠ 경험을 선택적으로 지각
㉡ 자아존중감(Self-esteem)을 형성
㉢ 자기완성을 예언하는 역할을 함
② 자아의 상태
㉠ 부보자아(P) : 의무, 당위(ought)
㉡ 성인자아(A) : 사실이나 외적인 현실을 다룸
㉢ 어린이 자아(C) : 미숙하고 자발적, 표현에서 유아와 같은 측면으로 이해
③ 자아개념의 긍정적인 변화요인
㉠ 자기의 이해 : 자신의 경험세계에 대해 주관적, 객관적으로 이해
㉡ 자기수용 : 편견, 판단 없이 자신의 견해, 태도, 존재가치를 인정하고 하나의 존귀한 인간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
㉢ 자기개방 :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타인에게 나타내 보이는 것
1-2) 자아존중감 : 개인이 판단하거나 자기 스스로에 대해 의식적으로 유지하는 평가
① 자아 존중감의 결여로 나타나는 행동
㉠ 허풍이나 과장 : 유난히 돈을 사랑하고 미모를 과시하는 사람은, 실제 사랑 받고 있지 못하거나 인정받지 못한다는
느낌으로 괴로워함
㉡ 헐뜯기 : 타인의 허물을 찾아내고 꼬집어 비판하는 사람은 자신은 무가치하고 흠이 많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을 괴로워하며 타인에게 투사하여 자기혐오를 분출시키려는 것
㉢ 자기합리화 : 자신의 실패를 합리화하는 사람은 자기의 실수, 실패를 인정하는 일을 매우 고통스럽게 여김
㉣ 완벽주의 : 어떤 일을 잘 수행하는 것이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의 조건으로 생각하며 어떤 결함도 없이 무슨 일이든 수행하는 것이 본인의 존재가치를 좌우하는 중요성을 가진다는 생각
㉤ 수줍음 : 수줍어하는 사람은 비판과 자신에 대한 평가를 두려워하며 궁극적으로 타인의 거부를 두려워함
㉥ 자기평가 절하 : 내적 공허함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은 자기존중감, 상실에 대한 타인들의 부정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기대를 적게 하고 비판을 자제하게 하며 때로는 동심까지 유발하게 만든다.
㉦ 냉소적 태도 : 근본적으로 자신에게 가치를 발견할 수 없으므로 자신을 믿지 않고 자기 불신을 타인에게 확대하고 투 사
2) 자기의 의미
물적 자기 |
· 신체, 의상, 가족, 집, 소유물 등 개인이 지니고 있는 것으로 구성 |
사회적 자기 |
· 우리와 접촉하는 타인들로부터 받게 되는 인상, 평가 등 |
영적 자기 |
· 개인이 지닌 내면의 주관적인 것으로 성격, 취향, 정서 등의 심리적 속성 |
복합적 자기 |
· 현대인들은 과거에 비해 복잡해진 세상에서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며 복합적 자신의 모습을 가짐 |
3) 자신의 기능
정보처리자 |
· 과거의 경험을 통한 일반화로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도식의 특성 |
행위의 평가자 |
· 자신의 특성, 자기평가, 자기향상, 자기고양동기로 자신을 평가 |
지각된 자기통제 |
· 자기효능감 : 자신이 능력 있고 효과적이라는 느낌으로 자신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믿음. ·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는 자존감(자긍심)과는 구별되므로 자기효능감이 높아도 자존감은 낮을 수 있음. · 자기결정이론 : 개인들이 어떤 활등을 내재적인 이유와 외재적인 이유에 의해 참여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결과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남을 바탕으로 수립한 이론 |
자기지식 |
· 행동예측 : 계획오류 · 감정예측 : 충격편향 · 자신의 정서이해 : 감정과 각성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 |
4) 히긴스(Higgins)의 자기차이이론
현실자기 |
· 현실의 모습이라고 여기는 자기 모습 |
이상자기 |
· 스스로가 되고 싶은 이상적 자기의 모습 |
의무자기 |
· 자신 및 주의 사람들이 부과하는 의무, 기대 등에 맞춰가겠다고 여기는 자기 모습. 부정적 결과에 민감해지며 그에 부응하지 못하는 불안감이나 죄책감을 경험하기 쉬움 |
2절 태도
1) 태도의 개념
① 태도는 우리가 행동하는 것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변인이다.
② 학습에 의해 형성된다(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모방에 의한 사회학습)
③ 서스톤(Thurstone)이 개발한 태도측정방법으로 측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④ 태도는 유전과 사회적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⑤ 태도는 때때로 변한다.
2) 정교화가능성모델
동기 |
· 메시지를 주의 깊게 생각해 보려고 동기화되어 있을 때 사람들은 중심경로를 취하며 이때 그들의 태도는 논거강도에 근거한다. · 사람들이 덜 동기화되어 있다면 그들은 주변경로를 취하며 이 때 그들의 태도는 주변단서에 근거한다. |
능력 |
· 메시지를 주의 깊게 사고할 수 있는 정신적 자원을 갖고 있을 때 사람들은 중심경로를 취한다. · 사람들인 인지적으로 바쁘다면 그들은 주변경로를 취한다. |
지속성 |
· 중심경로의 처리과정을 통한 태도변화는 주변경로 처리가정을 통한 변화보다 더 오래 지속되며 다른 요인의 영향에 더 저항적이다. |
3절 귀인
1) 대인지각의 두 차원
주체성 |
· 상대방이 주체적으로 일을 도모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알려주는 특징 예) 활동성, 주장성, 창의성, 논리성, 자신감, 자율성, 지혜 등 |
어울림성 |
· 상대방이 타인을 배려하고 포용하며 좋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특징 예) 돌봄, 자기희생, 겸양, 공감, 충성심, 신뢰감, 포용력, 감수성 등 |
2) 귀인이론
①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방식을 설명하는 이론
② 우리가 어떤 사람에 대해 어떤 귀인을 짓느냐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 크게 달라진다.
③ 귀인은 우리의 미래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④ 귀인과정의 공변모형
㉠ 사람들이 행동원인에 대한 귀인을 형성할 때 가능한 요인의 존재유무와 그 행동의 발생유무 간의 관계양상을
체계적으로 따지는 이론
㉡ 인간을 지나치게 합리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어 실제의 귀인과정과 거리가 있다는 한계가 있다.
3) 귀인의 차원
내귀인 |
· 성향귀인이라고 하며 사건을 행위자의 성격, 의도, 동기 등 내적 요인 탓으로 설명 |
외귀인 |
· 상황귀인이라고 하며 상황, 과제, 운, 역할 등 행위자가 처한 상황에 작용하는 요인 탓으로 설명 |
4) 귀인의 주요편향
기본귀인오류 |
· 상황적 요인은 과소평가하며 성향적 요인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적 |
행위자 관찰자 편향 |
· 어떤 행위에서 그 행위를 한 당사자는 상황(외적)귀인하고 그 행위를 본 관찰자는 성향(내적)귀인 한다는 것 |
이중관점모형 |
· 행위자와 관찰자는 각자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에서 사건을 해석하는 경향을 보임 |
자기본위적 편향 |
· 자기가 한 일이 잘되었을 경우 내적 귀인을 하고 결과가 나쁠 때는 외적 귀인을 하는 경향이 있음 |
방어귀인 |
· 행동설명 시 취약성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방향으로 몰고 가는 방식 |
편파맹점 |
·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이 귀인의 편파에 빠질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 경향성 |
4절 사회적 추론과 판단
1) 사회적 추론과 판단
자동적 사고 |
· 무의식적으로, 의도하지 않아도 노력 없이 빠르게 전개되는 사고 · 직관적 사고라고도 함 |
통제된 사고 |
· 의식적이고 의도적이며 자발적이고 노력을 요구 · 논리적 사고라고도 함 |
2) 정보의 수집과 취합
① 신념과 선입견 :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전 기대감에 의해 같은 장면에 대한 해석이 크게 다르다.
② 우리는 사전 기대감이 있을 때 치우친 정보를 모색하는 경향이 있다.
③ 자료의 취합과정에서도 사전 기대감에 영향을 받는다.
3) 도식을 활용한 사고
① 도식이란 사회적 세계에 관한 우리의 지각경험을 조직하는 정신적 구조이다.
②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우리의 해석이 필요한 상황들로 가득하며, 이 때 우리는 여러 도식 중 어떤 도식으로 상황
혹은 사람을 판단할지 결정하게 된다.
4) 휴리스틱(어림법) : 사람들이 판단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내리기위해 이용하는 마음속 지름길
종 류 |
정 의 |
예 |
결 과 |
대표성휴리스틱 |
사람이나 사물이 범주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 |
수지가 사서의 이미지를 더 많이 가지기 때문에 수지를 운전사보다는 사서로 판단 |
다른 중요한 정보들은 무시 |
가용성휴리스틱 |
사건의 가능성에 대한 빠른 판단(우리의 기억에 근거하여 판단) |
학교 총기사건 이후 십대 폭력을 추정 |
생생한 예들에 지나치게 무게를 두어, 통계보다는 그럴듯한 이야기에 비중 예) 비행기 테러가 교통사고보다 더 많이 발생하는 것처럼 여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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