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연구자 조텍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게슈탈트 이론의 상담 목표, 상담의 기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과거는 이미 지나가버렸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가 가장 중요한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거를 생각하거나 미래에 대한 계획에 빠져있기 때문에 현재의 힘을 잃어버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게슈탈트 상담은 다음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 자각 : 내담자로 하여금 체험을 통해 현재 자신이 경험하고 행동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자각할 수 있도록 함

 - 책임 : 내담자로 하여금 지금 이 순간에 에너지를 쏟고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함

 - 통합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 사고, 신체가 모두 하나의 전체로서 통합된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2. 상담과정

 

 - 게슈탈트 상담은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한다.

 - 게슈탈트 상담은 지금-여기에서 내담자가 자기를 충분히 각성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의 본질과 그것이 어떻게

   본인의 삶에 악영향을 끼쳐 왔는지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실존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 일반적으로 알려진 절차가 없고, 많은 상담자들이 각기 다르게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조력하고 있다.

- 내담자의 상담 주제를 탐색하고 알아차림을 증진시키기 위해 현상학적 방법을 제공하며 실존적 대화관계를 추구한다.

 

 

 

3. 상담기법

 

게슈탈트의 상담에서는 내담자들이 자신에 대해 더 잘 자각하고, 내적 갈등을 충분히 경험하며, 미해결 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담기법이 사용된다.

 

 

(1) 현재화 기법

과거 사건과 관련된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환상, 행동 등을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 다룰 수 있게

하는 기법이다.

 

) 빈 의자 기법을 사용하여 어머니에 대한 분노를 빈 의자에 쏟아붓게 할 때에도 어머니가 나를 비난하였습니다.’

 아니고 어머니가 나를 비난합니다.’라고 현재 시제로 말하도록 하여 과거의 문제를 현실에서 직면하게 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

 

 

(2) 빈 의자 기법

타인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억압된 부분 혹은 개발되지 않은 부분들과의 접촉을 가능하게 해 준다.

상상 속의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말로 표현하게 한다. 내담자가 체험하는 감정을 자각하도록 도우며 역할을

바꿔가며 대화를 시켜서 그 인물과의 상호작용을 탐색하게 한다. 지금까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알아차려 볼 수 있다.

 

 - 빈 의자에 내담자의 의미 있는 사람이 앉아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빈 의자에 표출하게 함

 - 반대로 내담자가 빈 의자에 앉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 역할을 수행하기도 함

 - 그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는 자신이 미쳐 알지 못했거나 부정했던 자신의 내면세계와 접할 수 있게 되고,

   감정 정화를 통해  자기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됨

 

 

(3) 과장해서 표현하기

내담자의 어떤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현하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욕구나 감정 혹은

행동을 명료하게 자각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 부정적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내담자에게 부정적 단어를 더 크게 더 많이 반복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4) 반대로 행동하기

평소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억압하고 통제해 온 부분을 자각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5) 감정에 그대로 머무르기

내담자가 불쾌한 감정이나 기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거기에서 도망치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바로 그 순간에 내담자로

하여금 그 감정에 그대로 머무르며 끝까지 체험하기를 요구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내담자로 하여금 회피하고자

하였던 감정을 더욱 확실히 자각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내담자가 감정들을

직면하고 경험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견딜 수 있는 용기와 의지가 있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6) 자각 촉진 기법

신체 자각으로 마음은 신체적으로 표현된다고 보기 때문에 상담자가 내담자의 신체표현을 관찰하고, 내담자로 하여금

현재 상황에서 느끼는 신체 감각을 자각하게 해 주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지금, 주먹을 꽉 쥐고 있는데 그 주먹에서 지금 무엇을 느끼고 있습니까?’  라는 단순하고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자각을 촉진하는 것이다.

 

환경 자각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주변 환경에 대해 자각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내담자들은 흔히 미해결과제로 인해 자신에게 몰입해 있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들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환경 자각 연습은 내담자로 하여금 공상과 현실이 다르다는 것과 자신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한 욕구와 감정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언어 자각으로 내담자의 언어 사용습관을 잘 관찰하여 잘못된 언어습관을 고쳐주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책임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 삼인칭, 이인칭 대명사를 일인칭 대명사로 바꾸게 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각성하게 하기 위해 할 수 없다하지 않겠다바꾸는 등의 방법이 있다.

 

 

(7) 뜨거운 의자

대인관계의 문제나 저항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자기 각성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이다.

집단 상담 장면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집단의 한 구성원에게 한 동안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춘 상황에서 상담자는

다른 구성원의 개입을 요청하며 내담자의 어려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8) 꿈 작업

내담자로 하여금 투시된 것들을 동일시하게 함으로써 지금까지 억압하고 회피해왔던 자신의 욕구와 충동, 감정들을

다시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

 

 

(9) 자기 부분 간의 대화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 서로 대화를 시도하도록 함으로써 분열된 자기

부분들을 통합시킬 수 있다.

 

 

(10) 실연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실제로 연출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11) 숙제

상담 상황에서 새롭게 체험하고 발견한 사실들을 실생활에 적용시킴으로써 삶을 변화시키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으며, 숙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4.  게슈탈트(형태주의) 이론 중에서 게슈탈트 상담 · 치료에 도입한 관점

① 개체는 장을 전경과 배경으로 구조화하여 지각한다.

② 개체는 장을 능동적으로 조직하여 의미 있는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③ 개체는 자신의 현재 욕구를 바탕으로 게슈탈트를 형성 지각한다

④ 개체는 미해결 된 상황을 완결 지으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⑤ 개체의 행동은 개체가 처한 상황의 전체 맥락을 통하여 이해된다.

 

 

 

5.  평가 

1) 공헌점

 - 게슈탈트 치료가 기여한 바로는 다양한 심리장애 우유부단한 사람, 소극적인 사람, 불안증, 공포증, 식욕부진,

    신체적 통증, 우울증, 약물중독, 경계선 성격 장애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보고 되고 있다.

 - 문제, 갈등 또는 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최소화하고, 이러한 환경들이 개인에게 갖는 실존적 의미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단치료에 적절하며 1년에서 3년까지의 추후 연구에서도 안정적인 경향이 있다.

 - 지금-여기 체험 강조와 과거를 현재 속으로 가져와 생동감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 실제경험으로 내담자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돕는다. 

 

2) 한계점

 - 성격의 인지적 측면을 무시하고 있다

 - 이론의 정교화가 부족하고, 통합적인 이론 체계가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이전 시간에 다룬  펄스의 생애와 게슈탈트 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022.08.03 - [심리연구] - 펄스의 게슈탈트(형태주의) 이론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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