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은 인간 유기체의 준비성 내에서 사전에 결정된 단계에 따라 발달된다. -에릭슨
발달, 단계(사전에 준비된) 중요시함
**에릭슨의 생애
•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 – 정체감의 위기 개념
•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태생 – 부모는 덴마크인, 계부와의 삶
•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 부모의 이혼, 3년 후 홈부르거와 재혼
• 에릭슨에게 홈부르거가 친부가 아님을 여러 해 동안 말해주지 않음-‘사랑의 속임수’라고 어머니의 행위를 칭함
• 37세까지 홈부르거 성을 사용, 미국으로 이주 1939년 에릭슨의 개명
• 정체감의 혼란 경험 ->에릭슨의 학교생활 – 덴마크 혈통임에도 아버지가 유태인이기에 가까이 하지 않았으며 유태인 또래는 유태인이 아니라고 따돌림
• 1차 세계대전 독일에 대한 충성심과 덴마크인의로서의 정체감에서 갈등 (홈부르거라는 덴마크인의 성을 따랐는데 생김새는 유태인)
• 학교성적은 중간, 예술적 재능은 월등
• 자신의 정체감을 찾고자 하는 욕구는 고등학교 졸업 시, 최고조
• 여행도중, 비엔나에서 안나 프로이트를 만남 – 정신분석에 관심
• 1927년 25살 비엔나의 작은 학교에서 가르칠 기회 생김
• 아버지에 대한 탐구를 하면서 부분적으로 프로이트에게 매력을 갖게 되어 정신분석에 관심
– 정신분석 훈련과 자기분석을 함
• 1933년 비엔나 정신분석연구소의 회원, 정규교육 – 정신분석훈련, 몬테소리 교사 자격증 획득
• 미국 여러 대학에 초빙, 1950년 첫 저서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단계의 과업설명
• 1994년 5월 12일 사망
**이론의 특징 (단계를 중요시한 이유-특정한 단계를 통해 발달한다고 봄)
• 인간의 성격은 평생을 통해 발달과 변화함
•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면서, 창조성과 자아 정체감의 확립을 강조
• 인간을 병리적인 측면이 아닌 정상적인 측면, 건강한 측면에서 접근
• 성격은 계속적으로 존재의 위기 시에, 심지어 신체의 신진대사가 쇠퇴해 갈 때에도 관여
• 청소년기의 갈등을 표현 – 정체감(identity) 대 역할혼돈을 사용
• 프로이트의 이론에 탈피가 아닌 확장 : 성격발달의 본능적 측면 ->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8 단계),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 -> 자아심리학
• 인간의 행동은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 - 자아는 원초아에 종속되거나 보조적인 것이 아니라 성 격의 독립적인 부분, 자율적 기능
• 개인의 자아는 부모와 사회적 및 역사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평생 성장하고 발달, 전체 성격의 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의 영향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주고 개인의 발달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고 봄
• 성격형성에는 과거와 미래도 중요, 유전적 요인의 영향력 인정
** 주요 개념
** 자아심리학
• 자아 발달과 관련
•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을 체계적으로 확장한 것에 불과하다고 표현함
• 정신분석의 발전 -> 대상관계이론 확장 (모자관계를 중요시함)
• 자아를 강조 : 자아 –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
• 인간은 의시결정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합리적이고 의식적인 존재(어떤 의사결정을 누구의 말보다 스스로 얼마나 합리적이고 의식적으로 하는가?)
• 프로이트의 자아 – 본능적 충동과 도덕적 규제간의 갈등 해결
• 에릭슨의 자아 – 지각, 사고, 주의, 기억 등을 통해 현실을 다루어 나가는 자율적인 체계
•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역사적 환경을 강조
• 자아 발달 사회적 제도와 가치 체계의 특성에 따라 상호적으로 관련(타문화권 ; 가치체계-어색함, 이질적인 부분경험. 타문화정체감에 역할혼동 등 )
• 전 생애를 포괄하고 강조
• 심리사회적 위기는 인간의 능력으로 극복 가능
자아(Ego)
-자아는 인간이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 과정에서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됨
-자아는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서 원초아(Id)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닌 그자체로 형성된 것이다.
-자아는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본능이나 부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대신 부모나 형제자매는 물론 모든 사회구성원의 영향을 받는 역동적인 힘으로 봄
2. 자아정체감(Ego identity)
-총체적인 자기지각을 의미
-시간적 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을 인식함으로써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속에서도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고양하는 자아의 자질
-제1의 측면인 ‘내적측면 (시간적 동일성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과 제2의 측면인 ‘외적측면 (문화의 이상과 본질적 패턴에 대한 인식 및 동일시)’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과 통합성을 동시에 경험하며, 다른 사람과 동일한 흥미나 가치를 가지고 있더라도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된 독특한 개인으로 인식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제와 밀접하게 연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경우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며, 직업이나 정치적인 견해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스스로 의사결정
3.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점성적’이란 용어는 영어의 ‘Epi(의존하는)’과 ‘Genetic(유전의)’가 합성된 말, 발달이 유전에 의존한다는 의미
-미리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일련의 단계별 (영,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기->노년기) 발달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존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지며 (기초안(Ground Plan)을 가짐),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또 각 단계는 특별히 우세해지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다른 요소와 체계적으로 연결됨으로써 적절하게 연속적으로 발달하게 됨
4. 위기
-인간의 각 발달단계마다 사회는 개인에게 어떠한 심리적 요구를 하는데 이것을 위기라고 함
-각 심리사회적 단계 – 총 8 단계에 위기가 발생
-해당단계의 개인에게 부과된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된 인생의 전환점
-개인의 발달과정에서 겪는 어려운 상황에서 극복해야 할 생존을 위한 원천임
-각 단계의 특유한 발달과제 – 성공적으로 수행 혹은 그렇지 못하기도 함,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
-과제 혹은 위기는 갈등으로 핵심적이고 절대적인 부분이 됨
-개인의 성장과 경험의 폭은 각 단계에서 자아의 힘과 관련됨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그대로 남겨 두느냐)
-현 단계의 위기에 적응하는 경우 다음 단계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며, 만약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자아 정체감의 혼란이 야기됨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한 특성
1. 성숙은 점성적 원리(epigenetic principle)에 따라 일어난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위기가 있다
3. 각 단계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있어 어떤 변화를 위해 필요한 전환점이 있다
4. 자아는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적응 방법을 통합해야 한다
5. 각 단계의 위기에 적응 방식과 부적응 방식으로 반응한다
6.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에게 기본적 강점 혹은 덕목(virtue)을 발달할 기회를 제공함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유아기(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적응 대 부적응) – 희망 대 공포)
-출생부터 18개월까지 지속,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
-부모의 보살핌의 질이 결정적, 일관성이 중요함
-부모의 자신감 결여 : 유아가 부모에 대해 모호한 느낌을 가지게 됨, 불신감을 느낌, 다른 사람과의 신뢰관계 형성에 문제
-이 시기의 발달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가 됨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되는 희망이며, 실패의 결과는 불신에서 비롯되는 공포이다.
2.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회의 –의지력 대 의심)
-18개월부터 3세까지,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
-배변훈련의 과정에서 부모가
강압적인 태도를 고수 : 아동은 단순한 무력감을 넘어 수치심을 느낌.
아동의 자기의사를 존중 : 자기통제 감각을 통해 사회적 통제에 잘 적응함
-이 시기의 발달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 데 기초가 됨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의지력이며 실패는 자신의 의지력에 대한 불신 및 다른 사람의 자기지배에 대한 의심
3.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 (주도성(내가 할 거야) 대 죄의식 – 목적의식 대 목적의식상실)
-3세부터 5세까지,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
-아동은 언어능력 및 운동기술의 발달로 외부세계와 교류하고 사회적 놀이에 참여하면서 목적의식•목표설정과 더불어 목표에 도달하고자 노력하는 주도성이 생김
-사회화를 위한 기초적 양심이 형성됨, 때로 극단적인 양상으로 나타나 과도한 처벌에 의한 자신감 상실 또는 죄의식을 불러오기도 함
-주도성 대 죄의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목적의식이며 실패는 지나친 처벌이나 의존성에 의해 야기되는 목적의식 상실
4.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아들러가 말하는 열들감이 아닌 열등감에 빠지는 것) – 능력감 대 무능력감)
-5세부터 12세까지,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
-가정에서 학교로 사회적 관계를 확장, 부모의 도움 없이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입장에 서게 됨
-사회화로의 결정적인 도전에 임하여 주위 또래집단이나 교사 등의 주위환경을 지지기반으로 하여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해 한걸음 나아감
-성취기회와 성취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지며 반대의 경우 좌절감과 열등감을 가지게 됨
-근면성 대 열등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능력감이며 실패는 자신감 상실에 따른 무능력감
5.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성실성 대 불확실성)
-12세부터 20세까지, 프로이트의 생식기 이후에 해당
-다양한 역할 속에서 방황과 혼란을 경험, ‘심리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해 용인됨 (질풍노도기)
-이 기간 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과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사회적•직업적 탐색을 통해 정체감 형성
-자아정체감 혼미는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킴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스스로의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성실성이며, 실패는 정체감 혼란에서 비롯되는 불확실성
6. 성인 초기 또는 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대인관계) – 사랑 대 난잡함)
-20세부터 24세까지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조화시키려고 노력, 사회적 친밀감 형성
-자아정체감에 의한 성적•사회적 관계형성이 이루어짐, 개인의 폭넓은 인간관계가 형성
-친밀감 대 고립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사랑이며 실패는 사랑에 있어서 책임과 존중을 무시하는 난잡함
7. 성인기 또는 중년기(생산성 대 침체 – 배려 대 이기주의)
-24세부터 65세까지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과업에서 부하직원이나 동료들과의 긴밀한 관계유지의 필요성을 경험하는 때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스스로 양보하는 미덕을 보임
-생산성 대 침체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곧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이며 실패는 자기중심적 사고에 의한 이기주의
8. 노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 대 인생의 무의미함)
-65세 이후부터 사망에 이르는 기간, 인생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시기
-신체적•사회적 상실에서 자신이 더 이상 사회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님을 인식, 죽음을 앞둔 채 지나온 생을 반성
-지나온 삶에 대한 긍정적•낙관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는 경우 죽음에 맞선 용기를 얻기도 하며, 반대로 자신의 실패나 실망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삶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절망에 이르게 됨
-자아통합 대 절망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어 얻어진 심리사회적 능력이 한 시대를 살면서 얻은 지식으로서의 지혜이며 실패는 삶에 대한 회환, 즉 인생의 무의미함
**기본적 덕목(모든 세대에 걸쳐, 전 인류사에 걸쳐 자연스럽게 진화된 것)
• 각 발달단계는 특별한 강점을 발달할 새로운 기회를 제공
• 이러한 강점 – 기본적 덕목(적응 대 부적응 방식을 다루어 나감)
• 긍정적으로 적응적인 방식을 통해 이러한 강점이 비롯
• 각각의 덕목은 매우 중요하며 삶에 생기를 제공
• 이러한 덕목은 타고난 것이 아니며 개발되어져야 하고, 한 개인의 삶에 걸쳐 끊임없이 재확인되어져야 함
• 발달단계에 대응하는 여덟 가지 기본적 덕목
• 아동기 – 희망, 의지, 목적, 유능성 / 청소년기 – 충실성 / 성인기 – 사랑, 배려, 지혜
• 이러한 덕목은 각 단계에서 위기를 직면하여 만족스럽게 해결될 때 나타남
• 덕목들은 매우 상호간에 의존적, 선행덕목이 완전하게 확립되지 않으면 이후의 덕목은 발달되기 어려움
대략적 연령 |
적응 대 부적응 방식 |
덕목 |
0-1세 |
신뢰감 대 불신 |
희망 |
1-3세 |
자율성 대 의심 및 수치심 |
의지 |
3-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
목적 |
6-11세(사춘기) |
근면성 대 열등감 |
유능성 |
12-18세(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 |
충실성 |
18-35세(성인초기)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
35-55세(중년기) |
생산성 및 침체감 |
배려 |
55세 이상(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지혜 |
기본적 덕목(모든 세대에 걸쳐, 전 인류사에 걸쳐 자연스럽게 진화된 것)
• 희망 – 기본적인 신뢰, 바라는 것이 충족될 것이라는 견고한 믿음, 계속 유지되는 자신감
• 의지 – 자율성, 선택의 자유와 자기통제를 실천하기 위한 자기결심
• 목적 – 주도성, 중요한 목표를 계획하고 수행하려는 용기를 수반
• 유능성 – 근면성,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완성하는데 기술과 지혜를 사용
• 충실성 – 자아정체감, 타인관의 관계에서 성실함과 의무감, 정직, 순수함을 유지
• 사랑 – 친밀감, 가장 위대하고, 인간에게 지배적인 덕목, 남녀 간의 상호성,
• 배려 – 생산성, 타인을 향한 폭넓은 관심과 염려로 가르치고자 하는 욕구, 정체감 실현
• 지혜 – 자아통합, 삶의 문제에 의연한 방식으로 표현, 인간은 통합된 경험인 지혜를 다음 세대에 전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비교
프로이트 |
에릭슨 |
•무의식고 성적충동이 인간행동의 기초가 됨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됨 •인간이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는 수동적 인가관 •자아는 원초아에서 분화되며, 원초아의 욕구충족을 조정함 •아동의 초기경험(만 5세 이전)이 성격을 결정하므로 부모의 영향을 특히 강조됨 •발달에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음 •성격발달은 구강기에서 생식기에 이르기까지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짐 |
•의식과 사회적 충동이 인간행동의 기초가 됨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됨 •인간의 창조성과 잠재력을 강조하는 능동적 인간관을 가짐 •자아는 그 자체로 형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 •성격은 자아통제력과 사회적 지지에 의해 형성되며,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함 •사회적 환경이 개인의 발당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침 •성격발달은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에 걸쳐 이루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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