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으나,
여러 면에서 프로이트와 관심을 달리했다.
프로이트가 성격발달에 있어서 성본능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며, 각 발달단계에서는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각 발달은 이전의 발달에 기초하여 계속적, 누적적으로 일어난다고 보았다.
발달은 일평생을 통한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 된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이다.
그렇기에 비록 어릴 적에 치명적인 상처가 있었다 하더라도 훗날 좋은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8단계
에릭슨은 인간이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학자이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이 사춘기에 완성된다고 보았지만, 에릭슨은 성격의 발달은
평생 동안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각 시기에 발달해야 할 것을 관여라고 하고 발달하지 않아야 할 것을 위기라고 하였다.
위기의 모든 측면이 다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다만 위기가 관여를 압도할 때
발달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에 걸쳐서 전개되는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첨가시켜 성격의 발달 단계를 발전시켰다.
인간발달이 생물학적인 성숙으로 인해 자극되고, 성숙을 바탕으로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충족되어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를 극복하면 건전한 자아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각 단계별로 위기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한 쌍을 이루는데,
긍정적인 측면이 더 많이 발달 되어야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 역시 전혀 없어서도 안 된다고 했다.
또한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그 결과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질, 즉 기본적인 강점을
얻게 된다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적인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1단계 : 신뢰성 대 불신감 (출생 ~ 1세)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구강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유아는 어머니 또는 주 양육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고 일차적으로 돌봄을
주는 양육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 있게 유아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면 유아는 의존성과 예측성을
발견하게 되어 양육자에 대한 신뢰성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은 인생 후기에 만나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 개방적 자세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양육자의 행동이 일관성이 없고 거부적이면 유아는 세상에 대해 불신의 태도를 발달시킨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희망이다.
이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은 성인이 되었을 때 대인관계들을 통해 일생 동안 지속되며
다음 단계의 성격발달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 (1세 ~ 2세)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아이들은 다양한 신체적 및 정신적 능력을
빠르게 발달시킨다.
이 시기의 유아는 여러 개의 상반되는 충동 사이에서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자율적으로
행동을 하려고 한다.
유아는 걷게 되면서 자기 주위를 탐색하고 음식도 자신의 힘으로 먹으려고 하면서 새롭게 개발되는
능력과 기능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갖게 된다.
이때 배변훈련과 먹고, 걷기 등의 훈련과정에서 과잉 통제로 자기 통제의 상실감 등의 자율성 확보의
과제를 실패하게 되면 유아는 수치심, 회의감을 느끼게 된다.
수치심, 회의감을 너무 많이 느끼는 유아는 타인과의 상호행동에서 변화를 가져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의심을 발달시킨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의지이다.
이시기는 개인의 성격 중 기본적인 자신감 발달과 가장 관련이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3세 ~ 6세)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아이는 운동 및 정신능력이 충분히 개발된 상태이며
스스로 많은 일을 하길 원한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이를 달성하고자 스스로 노력하므로
주도성이 강해진다.
그러나 인간관계가 넓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신의 공격적 행위나 호기심을 적절하게 제한하지 못하거나,
부모가 유아의 주도성을 나쁜 것으로 느끼게 한다면 아이는 죄의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러한 죄의식은 나중에 모든 자기 주도적인 활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목적성이다.
이 발달단계는 아이의 자신감뿐만 아니라 주도성, 즉 리더십의 발달과도 연관이 있는 시기이다.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7세 ~ 12세)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는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이며,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에서 통용되는 유용한 것을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학업을 시작하면서 원칙을 익히고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획득하게 되며,
근면성에 의해 과업성실성을 얻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거나 노력한 것에 대해 무시나 거절을 당하면 아이는
자신을 부적절하게 생각하고 열등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능력이다.
(5)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청소년기)
프로이트의 생식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의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 변화와 함께
사회적 압력, 요구에 의해 당황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 단계의 중요한 문제는 자신의 정체감을 찾는 일이다.
아동과 청소년은 자기 모습에서 어떤 일관성과 연속성을 발견하면서 통합된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가는데 이를 자아정체성이라 부른다.
청소년은 자기 자신의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고민하고 방황하는 시기를 겪게 된다.
개인은 자기에 대한 타인의 견해와 자신에 대한 견해를 통합하여 일관된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정체감을 성취하는데 실패하고 정체감 위기를 경험한 사람은 역할 혼돈을 보인다.
역할 혼돈에 있는 사람은 스스로가 누구이며, 어디에 속해있고, 어디로 향하는지 모른다.
그로인해 정상적인 삶의 과정인 교육, 직업, 결혼 등에서 낙오될 수 있으며 부정적 정체감을 추구하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충실성이다.
(6)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성인초기)
이 시기는 성인기가 시작하는 단계로 이 시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는 일이
중요 발달 과업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기에 긍정적인 정체감을 확립한 사람이 진정한 친밀성을 이룰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생산적인 일에 종사할 뿐 아니라 우정 혹은 성적 결합의 형태로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의 정체감을 타인과 융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자신의 정체감을 타인과 융화시킨다고 해서 자신의 정체감을 잃어서는 안 된다.
친밀관계를 수립하는데 실패한 삶은 또 다른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 즉 친밀한 관계에 이르는 과정을
회피하게 되며 고립감을 증가시키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사랑이다.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중년기)
이 단계는 정립된 자아를 통해 의미 있는 일을 실천하는 단계이다.
인간은 다음 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이끌어 가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기에
사랑을 가지고 돌보려는 생산성이 중요 과업이다.
자녀를 양육하며 생산성을 획득하고, 자녀가 없는 경우는 사회적 봉사를 통해서,
그리고 사회적 성취나 업적을 통해서도 생산성을 획득한다.
자신이 속한 어떤 조직에서 다음 세대에 영향을 끼치고 이끌어 가고자 하는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그 사람은 침체감, 권태, 대인관계 약화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돌봄이다.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이 시기는 자신의 삶 전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삶을 되돌아보거나 검토해보며
마지막 평가를 하는 숙고의 시간이다.
개인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봤을 때 만족감과 충족감을 느끼며, 인생의 성공과 실패에 잘 적응해 왔다면
자아통합을 하게 된다.
반대로 그렇지 못하다면 자아의 통합성 결여나 상실은 절망이라고 하는 형태로 나타나며,
완전성에 도달하기 위해 다른 인생을 시작하려고 하더라도 이미 시간이 없어져 버렸다고
하는 감정에 빠져 고통스러워한다.
이 단계를 긍정적으로 보낼시 획득 가능한 덕목은 지혜이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이상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 이전의 다른 이론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인간이 모든 생을 걸쳐 성장한다는 것과 인간이 환경적 영향에 전적으로 좌우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삶을 주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학생들이 발달의 과정에서 겪는 갈등의 유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각 단계별 발달 중에서 4단계~5단계 시기의 아동들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을 수행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아동은 성공과 실패, 좌절 등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학업, 체육, 기타 여러 가지 다양한 과제들을 수행하면서 성실성과 근면성을 획득하게 되는데,
만약 자기에게 주어진 과제 수행에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면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한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 패턴은 이러한 과제 혹은 위기가 궁극적으로 어떻게 해결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아동들에게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의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을 통한 성취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 아동들이 좌절하거나 실패하는 경우에도 죄책감을 느끼기 보다는 이를 학습과정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도록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리고 이시기의 아동들이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자기 행동에 책임지는 것을 배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아직 완숙하지 못함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변덕스러운 행동들에 보다 잘 대응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입장을 고려하고 또 이해하려 노력하여 마음을 열고 진실 된 대화를 나눔으로써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학교생활이라는 공동체 생활을 통해 성장을 이루고 그 경험을 통해
어른이 되어서도 높은 성취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는 아동의 과제 수행을 격려하고, 재능을 발견하여 북돋아주는 노력뿐만
아니라 혼란스러운 그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되었다.
참고자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외 여러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