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포트 특질이론에서 성격이란?
1. 성격의 정의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Personality is the dynamic organization within the individual of those psy
chophysical systems that determine his characteristic behavior and thought.“)
라고 한 올포트의 성격의 정의에 대하여 살펴보면
1) 특유한 행동과 사고
- 개인의 독특성
- 성격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각 개인의 행동과 생각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 개인의 성격은 그 사람에게 특유한 것이다.
2) 결정하는
- 실체적인 ‘어떤 것이며, 어떤 것을 하는 것’ 으로 구체적 행동과 사고를
활성화, 인도하는 것이다.
3) 심리신체적 체계
- 정신과 신체가 함께 상호작용, 정신과 신체의 결합
- 인간의 성격을 이해할 때 정신과 신체를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
4) 역동적 조직
- 성격의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을 말함
- 성격이 하나의 체계로서 성장하고 변화되는 조직을 형성하므로 성격의 구체적인
측면도 변한다.
2. 성격의 원리
1) 동기 원리
- 동기가 성격의 핵심이다.
- 동기의 현재성, 동기의 다양성 및 포괄성, 인지 과정의 역동성, 동기의 구체적 독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고 주장
2) 학습 원리
- 성격의 발달이 기본적으로 학습의 문제와 연관된다고 봄.
- 학습에 의해서 자아를 형성한다고 봄
- 기계론적 결정론과 자아실현의 방식
- 인간의 성격은 어떻게, 언제, 왜 수행하는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형성한다.
3) 현재성 원리
- 과거가 아닌 현재에 초점을 두고, 인간의 현재 행동과 밀접하게 연관된
동기가 현재에서 일어나고 있음을 강조.
- 성숙한 성인은 합리적, 의식적, 적절한 특질을 갖고 발휘하는 사람
4) 독특성 원리
- 성격은 특성상 절대로 보편적이 아니며 한 개인에게만 국한 된다.
- 개인이 가진 고유한 특성이 그의 성격을 형성하는 기본단위가 된다.
- 동물연구는 인간에게 적용가능의 한계, 객관적 지표로 판단하는것의 한계로
특질은 성격을 기술하는 목적으로만 사용
5) 자아 원리
- 올포트가 제시한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를 중재하는 프로이트의 자아와 다르다.
- 자아를 인간의 모든 습관, 특질, 태도, 감정, 경향성 등을 통합하는 역동적인 힘으로 설명함
6) 연속성-비연속성 원리
- 인간 행동은 정도의 문제가 아니라 종류의 문제로 인간 각각의 삶은
매우 달라 분리된 개별적 실체로 보아야 한다.
- 유아기를 지배했던 생물학적 동기들이 성인기에 작용하는 동기들과
연속선상에 있지 않다고 보았다.
7) 특질 원리
- 사람을 비교하고자 할 때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방식.
- 경향성(tendency), 추세(trend)는 개인적 성향으로 발전, 기질이라는
용어는 유전을 강조하는 뉘앙스를 준다고 생각하기도 함
3. 고유자아(Proprium)
- 고유자아는 한 개인의 자신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주관적 경험을 통해
인식되는 ‘나(Me)’를 의미함.
- 개인이 지닌 성격의 총체적인 측면들의 합으로서, 이는 개인의 성격을 통합하는
기능에서 비롯된다.
- 고유자아를 통해 각 개인의 다양한 특질들은 통합된다.
- 고유자아가 개인의 태도, 목표, 가치 등을 특정짓는 일관성의 토대가 됨으로써
하나의 성격을 이루게 된다.
- 고유자아는 생득적인 것이 아닌 출생 후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겨나며,
특히 초기에는 학습의 보편적 원리들로 개발되기 시작한다.
4. 성격의 발달
① 제 1단계 – 신체적 자아(Bodily Self)
- 대략 출생에서 15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 신체적인 느낌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 고유자아의 형성이 시작되면서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하게 된다.
예) 자신이 움켜쥐고 있는 물체와 자신의 손가락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② 제 2단계 – 자아정체감(Self-identity)
- 대략15개월에서 24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 자신의 정체감의 연속성을 느끼는 시기이다.
- 유아는 주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같은 사람으로 유지됨을 깨닫게 되며,
특히 언어(자신의 이름)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존재임을 알게된다.
③ 제 3단계 – 자아존중감(self-esteem)
- 대략 24개월에서 4세에 해당하는 시기
- 아동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과제를 성취하게 될 때 스스로 자랑스러워하며 자존감을 느낀다.
- 이시기를 아동발달에서 중요한 시기로 보았다
- 아동은 주위의 대상을 탐구하고 조작하며, 이를 새롭게 만들도록 동기화된다.
- 이 시기에는 아동으로 하여금 성취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지지적인 분위기가 중요한데,
만약 아동의 그와 같은 욕구가 좌절될 경우 자아존중감의 형성이 위협받게 되며,
수치심과 분노감에 휩싸이게 된다.
④ 제 4단계 – 자아확장(Self-extension)
- 대략 4~5세에 해당하는 시기
- 주변에 있는 대상과 사람들이 자신의 세계에 속한 일부임을 깨닫게 된다.
- 자신을 둘러싼 환경이 자신의 신체는 아니지만 자신의 것이라는 의식이 생기면서
자아확장의 상태가 되는 것이다.
예) 나의집, 나의가방
- 자기 것을 지키려는 소유욕구가 발달하게 된다.
⑤ 제 5단계 – 자아상(Self-image)
- 대략 5~6세에 해당하는 시기
- 아동은 자신에 대한 실제적이고 이상화된 이미지를 발달시킴.
- 자아상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 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은 자신의 행동이
부모의 기대를 충족시키는지의 여부를 인식하게 된다.
- 부모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한 이상적인 자아상 형성이 중요하다.
⑥ 제 6단계 – 합리적인 적응체로서의 자아 (Self as a Rational Coper)
- 대략 6~12세에 해당하는 시기
- 아동이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생활에의 적응이 요구된다.
-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이성과 논리를 적용하기 시작함
- 학교생활이나 급우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자신의 합리적 · 논리적 능력으로써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⑦ 제 7단계 – 고유자아의 추구(Propriate Striving)
- 대략 12세 이상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
- 청소년은 인생의 장기목표 및 계획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 실현이 불가능한 목표라 할지라도, 그 목표들은 청소년에게 삶의 목적을 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