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속의 개인2(사회심리학)
3절 사회적 영향
1) 사회적 영향
① 동조현상 : 집단의 압력이 있을 때 집단이 기대하는 바대로 개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바꾸는 것
② 극단적인 사례로 종교집단의 집단자살 등
③ 사회적 영향 하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바꾸고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하는데 사회심리학자들은 이것을
동조의 핵심으로 봄
2) 정보적 영향
①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정보의 원천으로 삼아 자기행동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② 사회적 영향의 원인
개인적 수긍 |
다른 사람들이 옳다고 순진하게 믿기 때문에 실제로 그에 동조하는 것 |
공적인 수긍 |
겉으로만 동조하는 것으로 튀어 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이런 모습을 보임 |
3) 복종과 순종
① 복종 :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남의 명령에 따르는 것
② 순종 : 일단 어떤 행동을 하고 나며 그 행동과 일관된 태도를 받아들이는 경향
예) 문간에 발 들여놓기 효과, 낮은 공 기법
4) 밀그램(Milgram)실험
① 다른 사람에게 고통을 가해야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보일지 알아본 실험
② 대부분의 피험자들은 권위자에게 명령을 받았을 때 그 권위를 거부하지 못함
5) 집단 : 3명 이상의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고 공통의 필요나 목표가 있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인 사람들
6) 짐바르도(Zimbardo)의 감옥실험
① 사회적 역할이 개인의 정체성을 뛰어넘을 것인지 알아본 실험
② 간수와 죄수 두 그룹의 학생들은 빠르게 자신의 역할에 몰입하였고 금세 지나칠 정도까지 되어 실험은 6일 만에 종료
4절 집단수행
1)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① 타인이 있을 때 한 개인의 수행수준을 높이는 현상
㉠ Triplett (1898): 혼자 자전거를 탈 때의 속도 < 타인과 함께 자전거 탈 때의 속도
㉡ 혼자 낚시줄 감는 아이의 속도 < 집단상황에서 낚시줄 감는 아이의 속도
② 사회적 억제
㉠ 무의미한 철자 암기과업에서는 집단상황에서 수행정도 수준이 떨어짐
㉡ 잘나가던 축구선수가 승부차기에서 실수하는 것
㉢ 즉, 쉬운 과제- 수행수준 높임 / 어려운 과제- 수행수준 떨어뜨림
③ 사회적 촉진이론 (social drive theory, Zajonc, 1965)
㉠ 개인이 과제를 수행할 때 타인이 옆에 있으면 개인의 추동(각성)수준이 증가,
㉡ 추동의 증가는 과제에 대한 개인의 수행을 촉진하나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에는 개인의 수행을 저하시킴
1) 사회적 촉진 – 1) 각성유발
① 사회적 촉진이론 (social drive theory, Zajonc, 1965)
㉠ 개인이 과제를 수행할 때 타인이 옆에 있으면 개인의 추동(각성)수준이 증가,
㉡ 추동의 증가는 과제에 대한 개인의 수행을 촉진하나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에는 개인의 수행을 저하시킴
⇒ 타인의 존재 → 각성 (긴장) → 우세반응의 강화(정반응 or 오반응) → 쉬운 행동 촉진 or 어려운 행동 저하
② 단순존재가설 (mere presence hypothesis, Zajonc, 1965)
㉠ 타인의 존재는 개인의 흥분상태를 높여서 잘하는 반응은 더욱 잘하도록 하나 못하는 반응은 더욱
못 하게 만듬.
㉡ 타인존재만으로 개인은 이후의 상황을 예측할 수 없으므로 스스로 준비태세를 갖추게 하고 이것이 추동을 발생시킴.
예) 홈그라운드 경기를 하는 선수들의 심리상태, 무대를 사랑하는 가수(밴드)
1 – 2) 평가우려
① 자기제시이론 (self presentation theory, Goffman, 1959)
㉠ 사람들은 타인에게 자신의 이상적인 자기상을 보이고자 동기화 되어있음
㉡ 타인이 있는 상황은 자신의 유능함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임
② 자의식이론 (Duval & Wicklund, 1973)
㉠타인의 존재가 과제수행자의 자의식을 높임으로써 과제수행에 영향을 미침
㉡타인으로부터 자신이 평가받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각성이 되고 이는 과제수행에 영향을 미침
㉢ 주변인의 특성이나 기대가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주변인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을 때와 없을 때
1 – 3) 주의분산
① 주의분산-갈등가설(Sanders et al., 1978):
㉠ 타인의 존재뿐만 아니라 주의분산을 일으키는 것은 모두 각성을 증가시킴
㉡ 타인이 있을 때 과제에 집중하려는 경향과 타인을 주의하려는 경향 간 갈등이 생기며 그 결과로 흥분수준이 높아짐.
예) 음악 들으면서 공부하기, 시끄러운 카페에서 책 읽거나 공부하기
2) 사회적 태만
① 여러 사람의 노력이 합산하여 집단 전체의 수행이 결정되는 과제(가산적 과제)에는 개인별 기여도가 쉽게 확인되지
않으므로 자신의 수행평가에 덜 우려하게 됨. 따라서 책임감 분산으로 집단 구성원의 개인별 수행수준이 떨어짐.
예) 줄다리기 할 때 힘쓰는 척하면서 줄을 힘껏 당기지 않은 경험, 함성을 크게 지르라는 응원단장의 호소에도
불구 입만 벙긋함
② 링겔만효과 Ringemann effect (1920)
- 독일인 근로자에게 가능한 힘껏 줄을 당기라고 요구하고 기계를 사용해 힘을 Kg으로 측정. 그 결과 혼자 당긴 경우 평균 85Kg의 평균압력, 7인 집단에서는 65kg, 14인 집단은 61kg으로 줄어 듬
③ 발생원인
㉠ 과제의 특성
- 흥미가 떨어지는 과제
- 과업자체가 참가자의 동기를 감소시킴으로써 집단 상황에서 수행수준을 낮춤
- 단순한 과제
㉡ 개인의 수행정도를 타인과 비교할 수 없음
㉢ 집단구성원의 노력을 하나로 통합하지 못하면서 수행수준이 떨어짐
예) 줄다리기 할 때 구호에 맞춰 힘주는 이유
④ 대처전략
㉠ 개인의 동기를 유발해야 함
- 과제를 열심히 하는 것이 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중요하다는 인식의 고취
- 사회적 보상효과 : 자신의 노력을 배가해서 집단 전체의 노력이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것
㉡ 명확한 기준에 따른 개인의 기여도 평가
㉢ 문화적 요인의 고려
- 집단주의적 문화가 사회적 태만의 경향을 완화함
3) 몰개성화
- 집단으로 행동하는 상황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정체성과 책임감이 약화되는 현상
4) 규범부상이론
- 개인이 무리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느냐는 당시 상황이 촉발하는 규범에 의해 더 잘 설명된다고 보는 이론
5절 집단의사결정(group decision making)
- 집단의 결정이 개인의 결정보다 더 합리적이고 올바르다고 생각함. 과연 그런가?
1) 집단극화(group polarization)
① 집단의 의사결정은 구성원이 내린 결정보다 더 극단적으로 결정하는 경향이 있음
② 모험적 이행(risky shift)
- 구성원의 최초 의견이 평균적으로 모험적일 때 집단의사결정은 더 모험적이 됨
③ 보수적 이행(cautious shift)
- 구성원의 최초 의견이 평균적으로 신중하면 집단의사결정은 더 신중하게 됨
2) 집단극화의 원인
① 설득주장이론 (Brauer, Judd, & Gilner, 1995)
- 토론을 통해 의견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정보가 제공됨 → 자신의 태도를 확신하게 되는 근거→ 태도의 견고화
② 사회비교이론 (Sanders & Baron, 1977)
- 각 개인의 태도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결정됨. 의견이 같을 때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이 채택되길 바라고
극단적 태도가 더 확신에 찬 모습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사회적 바람직성을 띄게 됨.
③ 다원적 무지 (Fields & Schuman, 1976)
㉠ 집단 구성원 대부분이 실제로는 어떤 규범을 부정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규범을 수용하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현상
㉡ 집단에 대한 집단편향 – 소수의 의견을 다수의 의견으로, 다수의 의견을 소수의 의견으로 잘못 인식
④ 사회정체성이론 (Hogg, Turner, & Davidson, 1990)
- 사람들은 내집단의 신념과 가치관을 수용하면서 외집단과의 의견차를 극대화 함
3) 집단사고(group think)
① 집단의사결정 과정 중 동조압력으로 인해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현상
② 집단의사결정 과정에 존재하는 동조압력으로 인해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현상 (Janis, 1982)
③ 선행조건
㉠ 높은 응집성
㉡ 집단 격리
㉢ 합리적 의사결정의 결여
㉣ 지시적 리더
㉤ 높은 스트레스
④ 집단사고의 증후
㉠ 완전하다는 착각
㉡ 옳다는 도덕적 신념
㉢ 집합적 합리화
㉣ 외집단에 대한 고정관념
㉤ 반대자에 대한 직접적 압력
㉥ 자기검열
㉦ 만장일치의 착각
⑤ 잘못된 의사결정
㉠ 대안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음
㉡ 목표를 충분히 검토하지 않음
㉢ 위험요인을 검토하지 않음
㉣ 미약한 정보검색
㉤ 대안을 재평가하지 않음
㉥ 잘못된 경우를 대비한 계획수립 실패
4) 집단사고의 예방을 위한 방지책
① 공평해야 한다.
② 비판을 장려해야 한다.
③ 집단을 나누고 분위기 차이를 재결합한다.
④ 외부 전문가의 비판을 수용한다.
⑤ 계획이행 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2차 회의를 갖는다.
5) 사회집단에서의 위계질서와 관련된 이론들
사회적 지배이론 |
인류사회의 성장으로 인해 사회의 문화적 가치에 따라 위계질서가 만들어졌고 사람들은 이를 정당화하는 신념을 가진다는 것 |
체제정당화이론 |
체제의 일을 정당화하기 위해 고정관념을 가져다 붙여 설명한다는 것 |
상보적 고정관념 |
모든 집단은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하위계층의 지지를 얻는 한 가지 방법 |
상대적 박탈감 |
개인은 비교가 되는 다른 집단의 상황과 자기 자신과의 조건을 비교함으로서 자신이 박탈되고 있다고 여김. 또한 자신이 더 유리하면 이에 따라 상대적 만족을 갖게 되는 것으로 보임 |
6절 친사회적 행동
1) 도움행동의 기본동기
진화심리학 |
진화론에 입각하여, 새로운 특성이나 행동경향이 세대 전파에 유익할 때 종이 그런 특성을 진화시킨다는 설명 |
사회교환 |
사회교환이론은 우리 행동의 많은 것들이 보상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비롯된다는 것 |
사회규범 |
단순한 이득계산을 뛰어넘어 미묘한 형태의 자기이해관계로 인한 도움 |
공감과 이타주의 |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공감을 느낄 때 순전히 이타적인 이유에서 타인을 도우려고 한다. |
2) 친사회적 행동
개인특성 |
성격, 성차, 종교적 신앙, 문화적 차이, 기분 |
상황요인 |
환경, 주거이동성, 방관자효과, 시간적 압박, 유사성, 공동체 관계, 미디어효과 등 |
3) 친사회적 행동의 증진
도움의 방해요소 제거 |
애매성의 감소와 책임증가, 개인화된 호소, 죄책감과 자아상의 염려 등 |
이타성의 사회화 |
도덕적 교육, 이타성 모델화, 행위를 통한 학습, 도움행동을 이타성에 귀인, 이타성 학습 등 |
----중앙대학교 박준성교수님 사회심리학 강의 일부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