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1장 사회심리학의 개관
1절 사회심리학의 특성
1) 사회심리학이란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이 실제로 존재하거나 상상되거나 암시되는 다른 사람들의 존재에 의해 어떻게 영향 받는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① 다른 사람이 있고 없고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과 행동이 바뀌는 모습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 실제적이든 가상적이든 타인의 존재에 의해 개인의 행위가 영향을 받는 과정, 이와 관련되 사고, 정서, 행위,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한 과학적 연구 - Allport, 1985)
-우리의 마음과 행동은 다른 사람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그들이 우리를 어떻게 대할 것이라는 예상만으로도 달라진다.
② 상황과 행동이라는 두 가지 초점에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
-사회심리학은 사회생활 속의 개인이 무엇을 하고, 무엇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의문을 품으며, 사회의 제도와 가치가 사람들에게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답을 찾는다. 또 여러 상황 속에 놓인 개인들의 마음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 심리와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③ 사회심리학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또는 단순한 출현이 우리의 사고, 느낌, 태도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④ 사회적 영향력 :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또는 단순한 출현이 우리의 사고, 느낌, 태도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의미한다.
-사회심리학자들이 사회적 영향력을 이해하고 싶어 하는 이유
㉠ 호기심 : 인간의 사회행동을 최대한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싶어 함.
㉡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서
2) 사회심리학의 관심주제들
사회적 상황요인 |
· 개인이 처한 생활 장면에서 작용하는 개인 외적 요인이다. 예) 타인의 존재 여부, 타인의 행동, 타인의 숫자, 타인에 대한 호감과 교류양상, 인상, 친숙도 등 |
환경적 요인 |
· 사람들은 언제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물리적, 구조적, 문화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 환경의 용이성은 사회적 행위에 큰 영향을 미친다. |
3)사회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동기접근 |
· 인간의 사회행동을 인간의 본능적 동기인 생물학적 욕구나 사회적 동기로 말한다. |
사회적 동기 |
· 사회화 과정에서 후천적으로 습득한 동기를 말한다. · 성취동기, 친화동기, 세력동기 등으로 설명한다. |
인지접근 |
· 환경을 인식하는 사람의 지각에 달려있다고 말한다. · 귀인과 사회인지가 연구의 주를 이룬다. * 귀인 : ‘원인의 귀착’의 줄임말로 한 개인이 타인의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와 관련이 있다. |
의사결정접근 |
· 사람의 의사결정이 합리적 추론을 거쳐 이루어진다고 본다. · 인간의 추론과정이 비합리적인 경우가 많다는 후속연구에 의해 타당성의 제한을 받고 있다. |
상호의존접근 |
· 개인이 얻는 보상이나 이익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
사회문화접근 |
· 문화에 따라 사람의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본다. · ‘집단주의-개인주의 차원’이 가장 대표적이다. * 집단주의-개인주의 : 개인행동의 준거가 개인에게 있는지 개인이 속한 집단에 있는지에 의해 구분 된다. |
4) 사회심리학의 네 가지 핵심가정
① 행동은 인간과 상황의 합동적영향에 의해 결정된다.
② 인간의 모든 사고, 감정, 행동은 타인과 연결되어 있으며,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것이다.
③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사회적 세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④ 과학적 방법은 사회행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이다.
2절 사회심리학의 역사
1) 사회심리학의 발전
1940년대~1960년대 |
· 레빈(Lewin)의 장(Field)이론 : 인간의 이해를 위해서 개인적인 요소 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요인도 함께 연구하는 이론 · 페스팅거(Festinger)의 인지부조화이론 :행동과 신념이 불일치할 때 행동이나 신념을 바꿔 일치시키는 평행상태를 유지한다는 이론 |
1960년대~ |
· 사회적 지각, 대인매력, 친사회적 행동, 집단의사결정 |
1970년대~ |
· 심리학계의 성장과 더불어 심리학적 사회심리학의 성장 · 귀인이론 등장 |
1980년대~1990년대 |
· 성차에 따른 행동의 차이, 환경문제가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 증가 · 광범위한 사회적 과정에 인지적 관점 적용 · 실제문제에 사회심리학의 응용이 증가 · 인지과정에 초점을 맞춘 정보·분석이 꾸준히 증가 |
2) 사회심리학의 근원과 현대 심리학의 관점
근원 |
· 1880년대 중반 스펜서(Spencer)는 다윈(Darwin)의 진화론을 확장하여 인간의 사회행동 역시 동일한 진화과정의 산물이라고 주장 ·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이 공격 추동과 성적 추동에 의해 형성되는데 이 추동의 대부분은 우리의 의식적 경험에서는 숨겨져 있다고 주장 · 행동주의자들은 외현적 행동만이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감정, 희망, 의식 등에 대한 연구는 격하 · 현대 사회심리학의 무대는 듀이(Dewey), 올포트(Allport), 머피(Murphy) 등의 노력으로 마련 |
현대 사회심리학의 관점 |
· 사회인지적 관점은 우리가 사전과 사람을 어떻게 지각하고 기억하며 해석하는가에 초점 · 진화적 관점은 인간을 동물의 한 종으로 보며 사회행동을 진화적 적응의 결과로 보는 역동적 관점 · 문화적 관점은 사고와 행동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을 강조 · 신경과학적 관점은 생물학적 체계가 사회적 과저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또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이해하는데 초점 |
3) 국내의 사회심리학
1962년 |
· 서울대학교 고영복 교수에 의해 최초의 사회심리학 교재가 출판 |
1970년대 |
· 미국심리학이 서울대학교 차재호 교수에 의해 소개되면서 한국의 사회심리학이 정착 |
1980년대 |
· 미국에서 연구되고 있던 가치관, 대인지각, 공격행위, 귀인 등의 주제에 관심을 갖고 활발히 연구 |
1990년대 |
· 한국의 문화현상에 관심이 증가 |
2000년대 |
· 사회심리학적 연구를 하는 학자들이 증가 · 사회적 연결망, 공동체의 작동, 다문화사회, 사회계층, 서열경쟁의 영향 등 연구 |
3절 사회심리학 연구방법
1) 과학적 연구방법
① 신뢰할 수 있는 관찰물을 대상으로 한다.
② 검증하고자 하는 이론의 적용영역과 한계 및 적용되지 못하는 경우를 분명하게 한다.
③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를 재검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연구절차를 명시한다.
2) 사회심리학의 연구방법들
관찰연구 |
· 연구자가 특정 집단의 사람 또는 특정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의 측정치나 인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방법 |
상관연구 |
· 변인들 간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상이한 유형의 사회행동이 발생할 것인지 예측하는 방법 |
실험연구 |
· 상관관계가 아닌 인과관계를 알아보는 방법 |
반복연구 |
·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연구 · 선행연구와는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 |
온라인 매체연구 |
· 사회관계망(SNS)의 엄청난 자료를 분석하는 연구 |
3 )사회심리학의 연구 장소
실험실연구 |
· 실험통제가 쉬운 반면 실험상황과 실제상황이 다를 가능성이 높다. |
현장연구 |
· 실제상황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연구하고자 하는 변인 이외의 변인을 통제하기 어렵다. |
4) 실험용어의 정리
조작적 정의 |
· 주어진 연구에서 그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의하는 것 |
독립변인 |
· 결과(종속변인)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변인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성되는 변인 |
종속변인 |
· 독립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변하는 변인으로 독립변인의 조작효과가 종속변인에 얼마나 반영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 |
실험조건과 통제조건 |
· 연구자 자신이 알고자 하는 것이 직접 반영되도록 처치하여 실험조건을 설정하며 모두 동일 과정이지만 처치하지 않는 통제조건을 설정하여 두 결과를 비교·관찰 |
무선배정 |
· 실험의 특정조건에 배정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하는 작업 |
내적 타당도 |
· 실험의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것이 독립변인뿐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정도 |
외적 타당도 |
· 실험의 결과를 다룬 상황을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