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상담
지그문트프로이트의일생(1856-1939)
1896년<정신분석>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써서 정신분석학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고, 1996년 정신분석학 정립100주년을맞이해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인간정신의 탐구자. 현대사상에 코페르니쿠스적인 대전환을 일으킨사상가. 마르크스와 더불어 20세기 사상사의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무의식세계의 개척자.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모라비아에서 태어났다. 중산층 유대인 가정에서 두번째 부인의 맏아들인 프로이트에게는 위로 스무살 이상차이가 나는 이복형들이 있었다. 이는 유년시절 프로이트의 정서적, 정신적 발달에 큰영향을 미쳤다. 프로이트는 궁핍한 생활에도 불구하고 그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삼은 부모 덕분에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프로이트는<평생 단 한번도 의사라는 직업을 선호해 본 적이 없다>고주장했 다. 그러나 젊은 시절부터 세상의 수수께끼들을 해결하려는욕구를 가졌던 그는 결국 자연과학 연구라는 분야에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처음에는 생물학, 다음에는 생리학에 관심을집중하여 브뤼케휘하의 생리학 연구실에서 근무하면서 자연 과학전반에 대한 중요한 태도들을 습득하였다. 가족을 부양해야하는 현실적인의무 때문에 프로이트는 의사자격을 취득하기로 결정했고, 이후 신경해부학, 신경생리학 분야에서놀라운 업적을 쌓았다. 또한 사르코밑에서 연구를 계속하며 최면술과 히스테리에 대한 지식에 접하게 되었다. 1886년 결혼과 함께 신경질환 상담자로서 의료활동을 시작 하였으며, 신경병리학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였다. 정신치료를 위한 전기충격 요법에서 관심을 돌려 최면암시라는 분야에 도전한 프로이트는 요셉브로 이어박사와 함께 히스테리 환자를 치료하면서 정신분석학이라는 체계적인 학문을 이루어 내었다. 초기의 많은 반대와 질시를 견디어내고 여러학자들의 동조를 얻기 시작한 정신분석학은 이후 프로이트가 연구와 관찰을 거듭하면서 정신의학의 주류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1939년9월23일 영국에서 세상을 떠났다.
정신분석적 상담
1. 인간관
*Freud -인간을 세체제(원초아, 자아, 초자아)사이에 심리에너지가 분포된 복합적 에너지 체계로 보아 인간행동이 그러 한 무의식적인 힘을 통해 나타난다고 본다.
•생리적 충동과 본능의 지배를 받는비합리적이며 반사회적인 존재로 본다(철학적-이성적 인간관에 대한 반기).
•인간행동은생후5,6년간의 비합리적인힘, 무의식적인 동기, 생물적이고 본능적인 동기 그리고심리・성적인 사건 에 의해 결정된다는 결정론적 인간관을 갖고 있다.
*신 프로이트 학파 -인간의 행동에는 사회적, 문화적, 대인 관계적 요인들이 포함 되어있음을 강조한다.
증상의해석
*증상의 구분
a.신경증-Id와 ego의 긴장과 갈등으로 발생
b.우울증-ego에대한 superego의 압력으로유 발생
c.정신분열증-Superego화 된id가ego를 붕괴시킨 현상
성격구조-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 (superego)로구성된다.
-원초아는 생물적인 구성요소, 자아는 심리적인 구성요소, 초자아는 사회적인 구성요소이다.
의식과 무의식 • 무의식과 의식에 관한 개념은 인간의 행동과 성격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 직접 연구 할수가 없기 때문에 행동에서 추론된다.
불안-⒜무엇을 하기 위해 동기를 유발하게 하는 긴장상태이다.
⒝생명의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상황에 대해 유발된다.
⒞심적 에너지를 통제할수 없을때 발달하는것 으로본능, 자아 그리고 초자아간의 갈등이다.
⒟적절한 대책이 취해지지 않으면 자아를 위협하게되고, 자아가 합리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제거할수 없을때 자아는 비현실적인 방법, 즉 자아 방어기제에 의존하게 된다.
방어기제-•불안을 통제할수 없을때, 자아를 붕괴의 위험에서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되는 사고및 행동수단을 방어기제라고 한다.
•성격발달의 수준이나 불안의 정도에 따라 억압, 투사, 반동형성, 퇴행, 합리화, 승화, 동일시, 보상, 치환등의 여 러가지형태로 나타난다.
2.상담의 철학적 가정
*Freud 전통파-인간은 생물학적 욕구를 일차적으로 중요시한다.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학파에 따라 견해차 이가있다.
-인간은 발생학적으로 제한을 받고 있다.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고 이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
-인간의 내부에는 삶의 힘과 죽음 또는 파괴의 힘의 상극적인 두힘이 내재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은 본능적 측면(id), 사회적・자기확충적측면(ego) 그리고 도덕적측면(superego)으로 구성되 어있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면 과거의 생활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3.상담목표
목표-무의식을 의식화 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행동을 보다 현실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본능 충동의 요구를 따르지않도록 자아를 강화하는 것이다.-> 훈습을 통한 통찰의 획득.
Freud-‘진정 사랑할수 있으며 일 할수 있는 사람’ 이라는 의미로 ‘잘 적응하는 개인’ 이라고 정의했다.
4.상담과정
*Fine-①상담관계의 설정
②분석의 시작
③최초의 상담위기의 경험
④상담의 심화
⑤전이의 반복적 학습
⑥종결의 과정
*Arlow-①초기시작의 단계
②전이의 발달세계
③전이의 반복적학습
④전이의 해결단계
*정신분석적 상담과정
-내담자가 갈등이나 부정적 감정등과 같이 도움을 필요로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하기 시작한다.
-상담장면에서 내담자가 신경증적 증세를 보인다.
-상담자는 자유연상, 꿈의분석, 최면등을 통해 내담자의 신경증적 갈등을 탐색한다(훈습).
-상담자가 내담자의 언어내용에서 갈등의 핵심, 주제 내용과 관련된 행동측면을 추리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반응을 해석한다.
-상담자는 전이장면에서 내담자의 갈등이 표출 되도록 한다(전이의 촉진).
-상담자는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및 수용을 격려한다(역전이를 주의 할것).
-신경증감소 및 제거가 시작(의존의 해결).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이 해소되고 정신 에너지가 발생된다(성격 무장의 해소).
-내담자에게서 보다 적절한 언어반응은 물론 자아 통정력 및 통찰이 생긴다.
5.상담의 기술과 특징
a.자유연상법 -내담자에게 자연스럽게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하는 방법으로,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마음에 떠 오르는 것은 무엇이든 말하게 한다.
b.꿈의 분석-무의식적으로 검열되고, 억압된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에게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에 대한 통찰력을 얻게 하는 중요한 절차이다.
c.저항의 분석 -상담의 발전을 저해하고 내담자가 무의식적 욕구를 표출 하는데서의 방해요소이다.
d.전이의 분석 -내담자가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 대해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기는것이다.
e.해석-꿈이나 자유연상, 저항, 상담 관계 등에서 나타난 내담자행동의 의미를 상담자가 지적하고 설명하고 때로는 가 르치기도 하는 정신분석적 상담의 기본적인 절차다.
6.평가
*공헌된점
⒜Freud는 처음으로 체계적인 성격 이론과 심리치료의 기술을 개발해 내었다.
⒝인간은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고수용할수 없는 충동들에 의해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 된다는사실을 밝혀 주었다.
⒞성격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한 Freud의 이론은 자녀양육에 대한 각성과 연구를 자극하였다.
⒟Freud는 심리치료에서 면접을 활용한 모형을 개발하였다.
⒠신경증이나 치료과정에서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하였고, 해석, 저항, 전이현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방어기제를 증명해내어 이상행동과 불안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시 하였다.
*한계점
⒜유아기부터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욕구에 의하여 행동이 동기화 된다고 본다(범성론의 지나친 일반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 이론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모든 인간에게 근친상간과 쾌락적인 충동이 있다(성과사랑의혼동).
⒞현재에 대한 이해의 근거로 유아기의 경험들과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을 중요시하여,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 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그리고 합리성을 무시하고 있다.
⒟Freud는 모든 문제의 근원을 성에 결부 시켰지만, 그 이론을 뒷받침해 줄수 있는 연구자료들은 불완전하다.(과학이 아닌 종교 같다는 비판)
⒠정신분석적상담의 결과에 대한 연구들은 그 효과성을 충분히 지지해 주지 못하고 있다(자발적 회복율이나 기저율에 대한 통계적 비판)
ㅡ 강남대학교 유재민 교수님의 강의 내용중 일부발췌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