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연구

아동기 문제행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조텍 2020. 5. 6. 23:33

이번엔 부모로서 알아두어야할 아동심리학중에 아동기 문제행동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에 대해 알아보겠다.

 

A.위험요인

  *생물학적 위험요인

    -유전자-

   특정행동을 다스리는 유전자가 있는것은 확실하다.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유전자자 때문인지 다른문제(낮은지능, 까다로운 기질 등)때문인지는 구별하기 힘들

   지만 유전자가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것은 확실하다.

   이것은 입양아 연구를 통해 알아볼수 있었다.

   문제행동(알코올 중독, 범죄)성향의 부모에게 태어나 입양된 유아들이 좋은 가정으로 입양될 경우와

   문제 있는 가정으로 입양될 경우에 차이가 보임을 알수있다.

   문제행동 유전자를 가진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 보다 환경적 영향에 매우 취약하다.

   문제 있는 환경에서 자라날 경우 , 유전적 성향을 더 쉽게 드러낸다.

 

  -기질-

쉬운기질 중 전체의 40%가 느린 기질중 전체의 15~50% 정도가 문제 행동을 보였다.

까다로운 기질은 전체의 10~70% 정도가 문제 행동을 나타냈다.

그런데 왜 까다로운 기질 아동의 나머지 30%눈 문제 행동을 일으키지 않을까?

그것은 조화와 적합성 때문이다. 가족, 교사, 화가 까다로운 유아가 잘성장할수 있도록 적절하게 양육했기 때문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이 증상은 산만함, 주의력 결핍, 충동성을 보인다. 

전체 유아의 약 3~7%(미국기준)이다. 남아가 여아에 비해 3배 더 발생하게 된다.

 

-언어 및 인지 능력의 장애-

언어 ,기억, 특정영역의 주의력 결핍과 문제 행동을 가진 유아들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약 50%정도의 문제해동을 보이는 유아가 언어발달 장애를 가지고 있다.

인지 및 언어 능력의 미성숙으로 인해 성인이 지시하는 언어 혹은 다른 사람의 의사 표현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때문애 자기가 할수있는 여러가지 행동을 시험해봄으로 문제행동으로 비추어진다.

 

-성별-

신체적 공격석은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강하다.

하지만 간접적 공격성은(거짓말, 따돌림 등) 여아들이 강한편이다.

공격적인 여아들은 주로 공격적인 남아들과 어울리다 공격적인 남아들과 결혼하게되어 적당한 사회적 기술을

얻지 못한채, 10대 미혼모가 될 확률이 높다.

 

*환경적 위혐 요인들

-가정환경과 양육방식-

부모의 복지를 위협하는 모든 요소들이 사실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있다.

너무 이른 결혼, 낮은 교육수준, 정신적 질병, 어머니의 우울증, 알코올, 약물 중독, 부모의 범죄, 너무 많은 자녀의 수등

많은 일이 관련깊다.

양육시에 불안정한 애착 형성 차가움, 불안정함, 일관성 없는 훈육등도 관계가 깊다.

부모-자녀 간의 부정적 상호작용의 악순환도 문제다.

사소한 부모의 요구 -> 유아가 무시-> 더 공격적인 방식으로 부모가 반응 -> 유아가 또다시 무시하거나 말대답 -> 더 폭력적인 부모의 반응.

결말은 두 가지 정도로 나타나는데 첫번째는 부모가 짐(유아의 요구 수용)->유아의 부정적인 행동강화->유아가 부정적

반응을 그침(요구사 수용되었으므로)-> 부모가 지는 행동강화

두번째로는 부모의 폭력사용-> 유아가 폭력적 문제해경방식을 배움으로 끝나게 된다.

 

-빈곤-

좋은 양육과 빈곤한 가정은 같이 가기가 어렵다.

7개이상의 발달적 위험요인을 가진 유아들의 비율중 빈곤층은 35%, 상류층은 7% 정도에 그친다.

빈곤은 높은 가정 내 스트레스 수준과(친지나 이웃등의) 불안정한 지원체계 등과 높은 관련이 있다.

 

-폭력에의 노출-

폭력에 노출되는것 역시 문제행동의 위혐요인중하나이다.

폭력적인 이웃들이나 유아학대, 전쟁, 테러등이 있고 폭력적인 미디어에 노출되는것도 마찬가지이다.

 

-유아 교육기관-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돌봄은 유아들의 발달과 정적인 상관이 있다.

유아들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많은 시간을 유아교육기에서 보내게 된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문제 행동을 더 많이 일으킨다.

비록 그 기관이 좋은 기관일지라도.. 

 

*결론적을 볼때 모든 요소들은 상호보완적이며, 위험 요소들이 축적된 결과로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B.보호 요인들

어떤 유아들은 여러 위험요소들 속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왜 일까?

 

-탄력적인 유아-

활동적이고, 사랑스럽고, 성격좋고, 같이 지내기 좋은 아이, 키우기 쉬운 아이는 주변으로 부터 긍정적인 반응 또는 

원하는 바를 절로 이끌어낸다.

이러한 아동들은 문제행동을 일으켜서 관심을 끌거나 원하는 것을 얻을 필요가없다.

탄력적인 유아들은 사회적 능력이 뛰어나고 문제 해결능력이 있으며 자기 조절능력이 있고

목적의식이나 미래에 대한 꿈이 있다.

 

-어떻게 하면 가족들이 유아들이 탄력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 줄 수 있을까?-

유아를 정말 사랑하는 누군가의 존재로 인식하며 유아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지며 유아들이 할수있는 일을 주고 

책임을 질수 있도록 도와주면 된다. 종교적인 믿음도 도음이 된다.

지역사회적으로는 친구의 역화이나 이웃의 역활도 중요하다.

 

ㅡ경희대학교 김연하 교수님의 상담심리학 강의 내용중 일부 발췌ㅡ